리눅스 연습을 할 때에도, Console.. 그러니까 리눅스 깔린 메인에서 작업하지 말고

보통 SSH(22) 를 사용한 원격 리모트를 하게 되며, putty 를 사용합니다.

putty connection manager 라는 tool을 이용하시면 여러 서버를 관리하실 때 유용합니다.

 

Port 는 별도로 설정한 포트가 있다면, 그것을 사용해도 됩나다.

( 리눅스의 SSHD 설정은 기본이 보통 22므로, 별도로 설정했다면 수정해주어야 합니다. iptables 에서 혹여 해당 포트가

막혀 있을 때에는 역시 포워딩도 같이 해주어야 합니다 )

차후 재실행시 설정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으시다면, 위의 manager 툴을 이용하시거나, 위의 세션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.

 

한글 지원하는 리눅스를 사용시에는 문자셋으로 인해 글씨가 뷁어체(;)가 나올 수 있으므로 그럴 경우에는

유니코드를 UTF-8 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.

 

나머지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에 가까우므로 보통은 크게 손댈 일이 없습니다.

 

처음 접근시에는 SSH의 인증키 관련 허용 여부를 물어보는데 그냥 OK 해주시면 됩니다.

( 허용시 다음부터는 해당 연결에 인증이 성립하였으므로 , 물어보지 않습니다 )

보안상, root 로 바로 접속 하지 말고, 일반 유저로 로그인을 하는 버릇을 들이도록 합니다.

( SSHD config 에서 root 로그인 허용/비허용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)

 

 

 

 

일반 유저인 myunginy 로 접속 성공한 화면입니다.

유저 확인용으로 whoami ( Windows 와 동일합니다 ) / id 라는 명령어로 현재 자신의 그룹ID 및 보안문맥의 상태를 체크 가능 합니다. 일반 유저는 당연히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에 권한(Permit)의 문제로 수정 및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.

 

일반 유저 -> root ( 수퍼 유저. 관리자 - 윈도우즈의 Administrator ) 로 올라 가려면,  su - 라고 입력을 한 후 Passwd 를 입력 하면 됩니다.

 

이상 리눅스에 원격 접근하는 방법이었습니다.

( #02 에서 계속 )

블로그 이미지

늙은M군

개인 저장공간입니다. 해당 일부 과정들을 공인 인터넷 환경에서 악성적으로 응용할 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, 그에 대해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!! 주의해주세요.

,